안녕하십니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산기평) 유럽사무소의 전준표 소장입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와 산기평에서는 산업의 난제에 도전하는 고난도 기술개발 사업인 "알키미스트(Alchemist) 프로젝트" 에 착수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26일자 보도)

동 프로젝트는 세상을 바꿀 미래기술로 여겨지면서도 성공가능성이 매우 낮아 R&D 투자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초고난이도기술'을 발굴하고,
정부가 과감하게 지원하여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산업의 획기적 도약을 견인하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2019년에는 시범사업으로 "자동차, 로봇, 첨단기계/장비, 신재생에너지, 에너지효율향상" 5개 분야에 대한 초고난이도기술 후보를 도출하여 지원할 예정입니다.  

선정된 과제에 대해서는 7년 내외(선행연구 2년, 본연구 5년 내외)의 기간동안 200~4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며, 지원분야 및 예산을 확대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도 준비중에 있습니다.

이번 시범사업은 해외에 계시는 한인과학자 분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하여 후보과제를 도출할 계획이며,
(4월) 수요조사 완료, (5월) 난제 및 후보과제 도출 / 대국민 공청회, (6월) 과제공고, (7월) 수행기관 선정하는 일정으로 추진됩니다.

전체적인 일정이 다소 타이트하다 보니, 국내외 전문가분들의 기술수요조사 제출기한은 4월 12일(금)까지 입니다.

바쁘시겠지만, 각 과협의 회원분들께 안내를 부탁드리오며, 가능하시다면 과협 홈페이지 게시를 통해 많은 분들이 내용을 공유할 수 있도록 홍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새롭게 시도하는 의미있는 사업에, 많은 해외 전문가 분들의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도록 관심과 성원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월 12일(금)까지 기술수요서(첨부 양식)를 저에게 보내주시면, 본부에 취합전달하여 후보과제를 도출하는데 귀중한 자산으로 활용하겠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리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준표 드림.